Ⅰ. 서론
향교는 고려․조선시대 유교교육을 위해 지방에 설립한 관학교육기관으로 `교궁` 또는 `재궁`이라고도 하였다. 수도를 제외한 각 지방에 관학이 설치된 것은 고려 이후로서 1127년(인종 5)에 인종이 여러 주에 학교를 세우도록 조서를 내렸다는 기록으로 보아 이 때부터 향교가 세워진 것으
및 명나라의 영향
②사농일체의 교육 = 노작교육
③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교육실시
④교육은 과거를 위한 준비, 사회계층이동이 일어남
⑤교육은 종교로부터 분립독립(교육의 자주성 고취) → 교육의 선발적 기능
⑥전기는 향교융성, 중기이후는 서원융성
Ⅱ. 조선시대교육기관 관학 성균관
1.
역사적인 지식과 교양이 얼마나 풍부한 지를 시험하였다.
유학 이념이 절정을 이루었던 조선시대에는 공교육을 대표하는 국립 학교 성균관 뿐 아니라 지방의 학당과 향교, 서당 등에서도 활발하게 유학교육이 실시되었다. 조선의 교육내용은 전 시대와는 큰 차이가 없지만, 성리학의 영향으로 오경
교육의 수준에 있어서도 초급수준으로만 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아래에서는 축적된 부를 바탕으로 신분상승을 꾀한 상민층, 역에서 벗어나고자 신분상승을 꿈꾸었던 상민층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먼저 조선 초ㆍ중기에 양반과 중인, 서민, 노비들이 어떤 생활을 하였는지 신분을 기준으로 살펴보고, 이들의 의식 및
교육과 독서삼품과의 신분 제한은 골품제와 결합되어 국학의 교육기능도 제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고려의 과거제도> 허홍식, 2005 국학생의 입학 제한은 국학의 관직인 대사가 있고 학생의 입학 자격에도 대사가 있는 사실만 보아도 더욱 뚜렷한 것이다
즉, 신라시대에도 국학 내에 독서삼품과를
역사적 발로를 주축으로 살펴보자. 부가적으로 여타 외국 행정의 역사를 개괄하겠다.
1. 행정의 의의
행정이의 개념규정을 한 마디로 하기란 어렵다. 이는 행정의 역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행정학의 연구대상이 행정현상이 시대와 국가에 따라 조금씩 달라져 왔고, 현대사회의 확대되어 가는
상품과 시설을 선호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시설개발보다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개발이 적합한 상황이다. 자원 간 복합적인 기능을 상호 보완적인 자원으로 연계하여야 될 시대적인 여건이 도래하였고, 이에 맞는 상품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기 때문에 당진만의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일본인의 소행이다. 조선의 지주도 일본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조선총독부『조선의 군중』1925).
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